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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박경진-
dc.contributor.author오건승-
dc.date.accessioned2018-04-18T06:20:48Z-
dc.date.available2018-04-18T06:20:48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24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66en_US
dc.description.abstract고속열차 사고는 빈도는 낮지만 사고 시 큰 피해가 발생한다. 이에 따라 고속열차 에너지 흡수부재의 충돌안전도를 고려한 설계가 필요하다. 열차 대 열차의 정면 충돌에서 충돌안전도를 고려하기 위해 에너지 흡수부재의 힘-변위선도를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충돌안전도를 고려한 고속열차의 에너지 흡수부재 설계방법론을 제시한다. 메타모델을 이용하여 에너지 흡수부재의 치수 및 형상 최적설계를 통해 힘-변위선도를 고려한다. 평균분석을 이용해 설계변수를 선정하고 라틴방격법을 통해 표본을 추출한다. 방사형기저함수를 이용하여 메타모델을 구성한 후 이를 대상으로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도출한 최적설계안은 이산화를 통해 제작성을 향상시킨다. 위와 같은 설계방법론을 이용하여 고속열차 에너지 흡수부재 설계를 수행하고, 제시한 설계방법론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실험계획법을 이용한 고속열차 충돌에너지 흡수부재 구조물 최적설계-
dc.title.alternativeDesign of an Energy Absorbing Structure for a High-Speed Train Using Design of Experimen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오건승-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Oh, Geon Seung-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기계설계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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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ECHANICAL DESIGN ENGINEERING(기계설계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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