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가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재정패널조사(2009년-2015년) 자료를 이용하여 보험 가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개인의 특성을 중심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보험 가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분석하기 위해서 하우스만 검정을 하였고, 이를 통해 고정효과 패널로지스틱모형을 적합한 모형으로 결정하였다. 보험 가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고정효과 패널로지스틱모형으로 분석한 결과, 일정한 연령까지는 보험에 가입할 확률이 높아지다가 일정한 연령 이후에는 보험에 가입할 확률이 낮아져서 연령과 보험 가입 간 역 U자 관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주일 경우, 공적연금 및 개인연금에 가입한 경우, 가구부채가 있는 경우, 개인소득이 많을수록, 의료비 지출이 많을수록, 예적금자산이 많을수록, 순자산이 많을수록 보험에 가입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인가구일 경우, 임시직 및 일용직 근로자일 경우 그리고 수도권 거주자일 경우 보험에 가입할 확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로 여성 및 남성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보험 가입요인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두 집단 모두 연령과 보험 가입 간 역 U자 관계이고, 가구주일 경우, 공적연금에 가입한 경우, 소득이 많을수록, 의료비지출이 많을수록, 그리고 예적금이 많을수록 보험에 가입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더하여 남성의 경우 부채가 있는 경우, 순자산이 많을수록 보험에 가입할 확률이 높아지는 반면, 배우자가 있는 경우, 1인가구일 경우, 임시직 및 일용직 근로자인 경우에 보험에 가입할 확률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