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배당정책이 자본구조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1991년부터 2016년까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을 대상으로 배당정책 변화가 자본조달행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부채비율을 이용하여 살펴봄으로써 재무정책 변화에 대한 예측력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배당이 증가한 경우 부채비율이 유의하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배당의 감소는 부채비율 변화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배당 개시 변수는 부채비율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다만 부채비율 및 배당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과 재무 적자 변수를 통제하였을 때에 배당 개시 변수의 유의성이 사라지는 모습이 관측되었다. 결과적으로 본 논문의 결과는 한국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들의 배당 증가에 따른 부채비율의 감소, 그리고 배당 개시에 따른 부채비율의 증가 현상이 나타나 재무정책의 변화를 확인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