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자행동을 반영한 금리연동형 연금보험의 최저보증이율 보증비용 산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Guaranteed Minimum Interest Rate Cost of Interest-Sensitive Annuity Insurance Reflecting Policyholder Behavior

2017년 5월 새로운 국제회계기준 IFRS17 확정기준서가 발표되었고 현행 보험계약에 대한 국제회계기준인 IFRS4는 2020년까지 적용되며 2021년에는 국제회계기준을 전면 도입한 우리나라 보험업에 적용되어야 한다. 또한 보험회사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보험 상품의 최저보증옵션에 대한 평가를 하여 보증에 대한 준비금을 적립해야하는 부담이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IFRS17 도입 시 보험부채 시가평가로 인하여 보험사가 새로 평가해야 하는 보험계약에 포함된 보증가치 중에서 금리연동형 연금보험에 내재된 최저이율보증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금리시나리오 생성을 위한 이자율모형은 Hull-White 2 factor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계약자행동을 반영한 효과를 보기위해 동적해지율모형 중에서 Exponential 모형과 AAA 모형을 적용하여 보증비용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최저보증이율을 10년 이내 1.5%, 11년 이후 1.0%를 적용한 기본분석에서 PR-GMIB는 기본해지율 적용 시 0.53%, 동적해지율 모형 중 Exponential 모형 적용 시 0.49%, AAA 모형 적용 시 0.49%로 산출되었다. 동적해지율을 적용할 경우 약 0.04%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고 Exponential 모형과 AAA 모형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산출되었다. 민감도분석에서는 공시이율, 해지율 등 가정의 변경을 통해 가정변경에 의한 PR-GMIB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공시이율이 낮을수록 PR-GMIB는 커지는 것을 볼 수 있고 해지율이 높을수록 PR-GMIB는 작아지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 사용한 두 가지 동적해지율 모형에 대하여 최저보증이율이 낮은 수준에서는 두 모형의 결과가 크게 차이가 없었으나 최저보증이율이 높은 수준인 Case4, Case5의 분석결과에서는 다소 차이가 발생하며 AAA 모형을 적용할 경우가 Exponential 모형을 적용한 경우에 비하여 PR-GMIB가 낮은 수준으로 산출되었다. 본 논문은 계약자행동을 반영하여 PR-GMIB의 크기변화를 살펴보았으나 해지율모형을 적용 시 모형에서 사용한 모수들은 기존 선행연구 및 해외연구 결과를 그대로 인용하여 분석하였다. 향후 이 부분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현재 국내 시장상황에 맞는 모수를 새로 추정하여 해지율모형에 적용하게 된다면 더욱 의미있는 연구결과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