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활동에 관한 인식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감정을 알아보고 프로야구 응원문화 발전과 타 프로스포츠 응원문화 형성에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문헌연구와 응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프로야구 관중 10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통해 진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활동 참여 동기는 경기장에서의 체험, 주변인의 영향, 미디어의 영향으로 나타났다. 향후 응원활동을 통한 신규 관중의 유입을 위해서는 응원활동의 긍정적 인식 제고와 처음 접하는 관중도 자연스럽게 참여 할 수 있는 분위기 조성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둘째,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활동 중 느끼는 감정은 소속감과 유대감, 몰입과 열광, 자부심과 경쟁심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비한 타 프로스포츠 응원활동 형성을 위해서는 다음에 나타난 관중의 감정을 고취시킬 수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활동 후 변화된 감정은 스트레스 해소, 팀에 대한 관심과 애착 증가, 다음 경기에 대한 기대와 희망으로 나타났다. 프로야구 관계자는 다음에 나타난 관중의 팀에 대한 충성심을 구단의 실질적인 수익 창출로의 연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넷째, 관중의 프로야구 응원 극대화 요소는 관중과 선수 로고송과 음악, 응원단장과 치어리더로 나타났다. 타 프로스포츠 응원활동 형성을 위해서는 다음에 나타난 요소를 종목 특성에 맞게 변형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다섯째, 프로야구 관중의 응원활동의 의미는 직관의 이유와 공식적 일탈 행위, 팀에 대한 충성심 표출로 나타났다. 프로스포츠계에서는 응원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응원활동 형성과 발전을 위한 각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