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하키 경기장유인요인이 관람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pectator Inducing Factors of Ice Hockey on Spectator's Satisfaction and Oral Distribution Intention

본 연구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준비해서 동계종목인 아이스하키를 스포츠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아이스하키단의 관중유인요인이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대상으로는 아이스하키 팀을 보유한 아시아리그가 경기가 열리는 안양종합빙상장의 안양한라의 홈관중 관람객 중 총 600명으로 선정하였다. 설문지는 아이스하키 관람유인요인 중 경기력요인, 경기운영요인, 귀화선수 요인이 만족도와 용품구매, 재관람과 구전요인의 관계를 알아보는 설문지 총 2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관람객들이 관람만족과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SPSS 18.0 version for windows를 이용하여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과 T검증을 실시하여 변인간의 차이와 관계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관람유인요인과 구매 후 행동을 요인분석 한 결과 관람유인요인 경기력요인, 경기운영요인과 귀화선수요인으로 구분되었고, 구매 후 행동은 용품구매, 재관람과 구전의도로 나뉘었다. 둘째, 관람유인요인, 관람만족과 관람 후 행동에 대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 대체적으로 유효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셋째, 관람유인요인과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경기력요인과 귀화선수요인은 서로 영향이 있음을 그에 비해 경기운영요인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넷째, 관람만족이 관람 후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람만족이 용품구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재관람과 구전의도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관람유인요인이 용품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경기력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온 반면에 경기운영요인과 귀화선수 요인은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왔다. 여섯째, 관람유인요인이 재관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경기력요인, 경기운영요인과 귀화선수요인 전부다 유효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곱째, 관람유인요인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한 결과, 귀화선수요인은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 반면에 경기력요인과 경기운영요인은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이상의 결과를 종합한 결과 아이스하키 관람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경기력요인 발전에 집중을 하여야 하며, 귀화선수를 보다 적극적으로 마케팅수단으로 사용을 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용품구매에 있어서는 보다 다양한 방법으로 관람객들에게 어필을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재관람의도와 구전의도에 있어서 경기력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되므로 아이스하키를 운영하는 주체는 보다 많은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경기력 발전 방향과 보다 다이나믹한 경기를 만들 수 있는 방향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