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페다고지 기반의 대학교 여학생 진로 교과목 개발을 위한 설계기반연구(DBR)

Abstract

진로교육 중요성이 나날이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대학교 여학생 대상의 차별화된 진로교육에 대한 필요성 역시 제기되면서 정부와 대학 차원의 교육지원 역시 지속적으로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대학교 여학생을 위한 진로교육이란 무엇이며, 이것은 어떠한 내용 구성과 교육방법으로 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지금까지 대학교 여학생 대상의 진로 프로그램들은 상당수 기존의 진로 프로그램에서 여학생 특성을 반영한 일부 모듈을 추가적으로 덧붙이는 형태로 이루어져 왔으며 결과적으로, 몰성적으로 이루어져 왔던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별다른 차별성을 찾아보기 어려운 한계가 존재하였다. 특히, 교육방법 측면에서 살펴볼 때 그동안 대학교 여학생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여학생 학습자의 심리적, 인지적 특성을 반영한 교수학습 방법을 고려한 접근을 거의 시도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들로 인하여 설계기반연구(DBR)을 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어떠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는지 심층적인 탐색을 통하여, 현장을 개선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교육적 개입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설계기반연구란 교육현장의 진짜 문제를 찾아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개입안을 개발하고 평가하는 체계적 연구로 문헌연구를 통한 설계원리를 바탕으로 형성적 순환을 반복하여 현장 기반의 설계원리를 지속적으로 추가, 통합하여 실제 현장 개선과 맥락 중심의 이론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설계기반연구를 통하여 현장의 문제점을 찾기 위한 탐색 및 분석과정을 통하여 잠정적인 해결안을 도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대학교 여학생 진로 프로그램은 젠더 기반의 진로교육의 지향점과 교육철학이 정립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토대로 진로와 젠더 영역간의 유기적인 교육과정 개발과 함께 여학생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수학습법 역시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시사점을 정리할 수 있다. 이러한 시사점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페미니즘 페다고지’라는 여성 교육철학이자 교수학습 이론을 적용하여 대학교 여학생 진로 프로그램을 재접근하고자 하였으며, 진로교육 프로그램 가운데에서도 페미니즘 페다고지가 추구하는 성평등 의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교과목 형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학교 여학생의 진로 발달 과제, 진로발달 변인, 여성 진로 이론 등의 문헌연구와 현장의 대학교 여학생 대상의 요구분석 및 현장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프로그램 내용구성을 위한 1차 설계원리를 도출하였으며, 페미니즘 페다고지의 철학, 이슈, 교수방법과 관련된 문헌연구를 통하여 교육방법을 위한 설계원리를 도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초기 프로토타입 개념모형과 절차모형을 설계하였다. 이후 2차에 걸친 형성적 순환과정을 통하여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여전히 남아있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현장 전문가 논의 및 추가적 문헌연구를 통하여 새로운 설계원리를 반복적으로 추가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페미니즘 페다고지 기반의 진로 교과목 내용구성을 위한 핵심원리는 ‘심층적 자기탐색을 촉진하라’, ‘젠더와 젠더 이슈 간 긴밀한 관련성을 확보하라’, ‘개별화된 진로경로를 고려하여 직무분석 수업을 구성하라’, ‘진로미결정자 고려하여 목표설정 수업을 구성하라’, ‘명확하게 말하고 경청하는 능력을 배양하라’ 총 5개 설계원리와 20개의 실행전략이 도출되었다. 둘째, 페미니즘 페다고지 기반의 진로 교과목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설계 원리는 ‘교수자 학습자 간의 수평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라’, ‘학습자 경험과 학습을 연계하여 의미화하라’, ‘대화를 통해 임파워먼트 하라’, ‘학습자 상호 간 연결성을 경험하게 하라’,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 ‘대화를 통해 임파워먼트 하라’, ‘학습자 상호 간 연결성을 경험하게 하라’, ‘안전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라’총 5개 설계원리와 29개의 실행전략 및 30개의 교수학습방법이 도출되었다. 셋째, 한편 앞에서 도출된 설계원리와 구체적 내용항목을 토대로 최종 완성된 페미니즘 페다고지 기반의 대학교 여학생 진로 교과목 효과성 검증 결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진로장벽에 있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진로 결정자기효능감은 프로그램 적용 후 모든 항목에서 상승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그러나 진로장벽 검사의 경우 ‘노동시장 제약과 기대’,‘여성취업 고정관념’과 같은 일부 항목의 경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도출되었다. 정리하면, 본 연구는 대학교 여학생 별도의 진로 교육에 대한 방향성과 목적이 불분명했던 대학교 여학생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으로 페미니즘 페다고지를 적용한 대학교 여학생 대상 진로 교과목 개발을 설계기반연구로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페미니즘 페다고지 기반의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을 위한 설계원리와 실행전략을 ‘현장 기반의 이론’(local theory)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국내 4년제 대학의 여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여 이들을 대상으로 대학교 여학생 진로 교과목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하지만, 대학교 여학생은 성별로 단일화할 수 있는 집단이 아니라 대학 유형별, 소재별, 계열별, 전공별 등에 따라 다양한 위치성을 지니는 만큼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특성을 반영하여 보다 세분화된 대상별로 특성화된 진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페미니즘 페다고지는 하나의 인식틀이자 가치체계로서 광범위한 사회문화적 의미를 지니며 이러한 인식틀 적용은 성별의 구분과 상관없이 적용 가능하다. 따라서 페미니즘 페다고지 진로 프로그램에 있어 성별 분리된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남녀 공동의 교육과 성별 분리된 교육 간의 비교 연구도 후속 연구로 기대해볼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연구자는 연구자인 동시에 설계자, 관찰자라는 동시다발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설계기반연구의 경우 다양한 현장 관계자들과 협업이 중요한 특징이자 연구의 성공여부를 결정짓는 열쇠인 만큼 연구자가 수행했던 역할을 분리하여 보다 다각도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연구도 필요해 보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설계기반연구로 도출된 설계원리에 대한 일반화 검증을 하지 못한 한계가 있다. 즉, 대학교 여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여성, 경력단절여성 등 보다 다양한 층위의 여성을 대상으로 한 진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본 연구에서 도출된 설계원리와 실행전략이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 작업을 진행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논의와 의의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다양한 성인 여성 대상의 진로 교육과정에 있어서 동일한 교육효과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가 추진되기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