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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별 구전효과가 온라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K-Beauty를 중심으로

Title
유형별 구전효과가 온라인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 K-Beauty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Influence of Word of Mouth Effect on Online Sales According to Media Types: Focusing on K-Beauty
Author
류미나
Alternative Author(s)
LIUMEINA
Advisor(s)
임규건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중국은 경제성장과 국민 소득 증진, 성장과 더불어 화장품에 대한 소비 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016년 중국 화장품 전체 교역규모는 3,360.61억위안. 이중 전자상거래 금액만 2.264.3억위안으로 약 67%가 인터넷으로 화장품을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장품 같은 소비재의 경우 80%가 제품을 구매 전 제품정보를 인터넷 검색하고 구전정보에 영향을 받는다는 연구 결과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화장품과 관련된 정보는 매우 다양한 경로를 통해 얻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제품평가사이트, SNS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SNS의 경우 SINA Weibo와 Wechat등에 다른 소비자들이 올린 댓글을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뷰티관련 동영상 채널 정보 또한 무시할 수 없다. 1인 콘텐츠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며 뷰티관련 동영상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전통적인 매체에 비해 자유롭고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확산이 빠르고 순식간에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동영상 정보를 포함하여 소비자들은 여러 가지 경로와 매체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온라인 구전 관련 연구에서는 대부분 Face book, twitter, 블로그 등의 매체에 한정이 되어 있다. 또한 연구방법에 있어 설문을 통해 진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구전메세지가 가지고 있는 정보적 특성이 구전 확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온라인 구전 정보의 표현 형태도 다양하다. 대표적인 형태로 텍스트, 이미지, 그리고 동영상으로 볼 수 있다. 어떠한 구전정보가 신뢰성 높게 인식되는지, 어떤 형태의 정보를 더 유용하게 인지하는지, 그리고 이러한 정보는 화장품분야에서 어떻게 수용되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토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구전정보의 전달 형태와 정보의 형태를 고려하여 정보유형을 동영상과 사진 및 텍스트로 나누어 연구하고자 한다. 온라인상의 비정형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을 진행하고 온라인 구전정보를 양과 방향성으로 나누어 K-Beauty브랜드 매출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화장품의 기본 속성도 고려하여 추가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결과는 중국의 시장 화장품 시장을 파악하고 관련업체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지시하고 중국시장에서의 전략수립에 있어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09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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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STRATEGIC MANAGEMENT(전략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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