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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황희준-
dc.contributor.author김현우-
dc.date.accessioned2018-04-18T06:20:20Z-
dc.date.available2018-04-18T06:20:20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907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97en_US
dc.description.abstract18세기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발전된 현대사회는 도시가 급격하게 발전하여 다양한 분야의 영역과 이론들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건축분야는 시대적 가치에 따라 천편일률적인 형태의 경제성과 효율성만을 중요시한 단일화 된 공간으로 나타나게 되었으며 이는 기능만을 추구한 공장형태의 공간형태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현대사회로 발전함에 따라 ‘단순히 기능적 측면만을 집약시킨 공간구성, 경제실리를 추구한 평면만이 공간 활용에 있어서 효율적이다’ 라는 과거 육체노동중심의 시대적 생각에서 벗어나 보다 더 사용자에게 자율적이고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공간구성을 추구한다. 이는 ‘휴식‘과 구성원간의 ’커뮤니티‘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창조성’을 통한 지식창조 중심의 사회로 변화되었다. 이러한 지식창조 중심의 성향은 문화시설, 주거시설, 공공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나타나게 되었으며 본 논문에서는 현대인의 삶속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오피스’ 에 한정지어 얘기하고자 한다. 21세기 오피스는 다양한 형태의 업무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현시대를 이끌어 나가는 대표적 기업들은 'Fast 산업' 을 중심으로 하는 업무방식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 삶의 의(衣), 식(食), 주(住) 모든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다. 각 분야에서 의(衣) : ‘Fast fashion’, 식(食): 'Fast food', 주(住) : 'Fast construction' , 새롭게 나타난 IT 분야 등 삶의 전반적 영역에 나타나게 되었으며 타 분야에 비해 변화된 업무방식을 건축의 공간구성이 따라가지 못한 Fast fashion , SPA 브랜드의 업무방식분석을 통하여 앞으로의 Fast 산업 오피스의 공간구성에 대한 건축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SPA 브랜드 이외의 여러 분야의 공간구성에 대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업무 환경 분석을 통한 SPA 브랜드 오피스 디자인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SPA brand office design through the analysis of its work environments-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김현우-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im Hyun Woo-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건축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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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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