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람객 중심 미술관에 나타나는 건축적 특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이 관람객 중심으로 변함으로써 이를 구현하기 위해 나타나는 건축적 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과도한 기능적이고 경제적인 오늘날의 건축에서 사람을 위한 요소가 건축에 여전히 존재하는가에 대한 질문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근 5년 내에 건립된 관람객 중심의 현대 미술관을 공간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구현하기 위한 건축적 특성을 도출하고자 한다. 최종적으로 도출한 특성을 통해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이 어떻게 관람객 중심의 미술관으로써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