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벤처캐피탈의 공동 투자요인 및 투자 네트워크 분석

Abstract

벤처캐피탈의 공동투자전략은 벤처캐피탈의 스타트업 투자 시 투자 리스크 의 분산과 효율적인 투자 자원 관리, 투자 대상 기업에 관련된 정보비대칭 관 점에서 장점이 있다. 본 논문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간 국내 벤처캐피 탈의 국내 스타트업에 대한 공개된 투자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국내 벤처 캐피탈의 투자 전략 및 투자 네트워크에 대한 실증 분석을 수행한다. 로지스 틱 회귀분석, 네트워크 분석 등의 통계 분석 검정을 수행한 결과 스타트업 업 력, 벤처캐피탈의 투자집중도, 업력, 전문 인력의 수, 투자 네트워크 중심성 모두 공동 투자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증거를 발견할 수 없었다. 본 논문의 분석 결과 국내 벤처캐피탈이 공동 투자를 결정하는 요인은 투자 대상 스타트업의 사업 분야를 제외하면 투자한 금액의 크기와 보유한 펀드 규 모 등 자금 요인이 유일했다. 이 결과를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국내 벤처캐 피탈 대부분이 투자 형태를 결정하는데 있어서 벤처캐피탈의 전문성이나 투자 대상 스타트업의 본연적 사업 리스크를 고려하거나 투자 기회 정보의 공유와 소통을 통해 투자형태를 전략적으로 결정한다기보다는 투자금액이 커지거나 펀드 규모가 커지면 정보 비대칭성과 불확실성을 제거하기 위하여 공동 투자 를 하는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밝힌 것이 본 연구의 의 의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