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건축자재 산업에서의 기술혁신을 위한 기술경영방법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세계 각 나라들은 기후변화와 에너지 문제에 대한 대응을 국정의 우선과제로 설정하고, 친환경 기술과 그린에너지 산업을 중점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건강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한 친환경 건축에 대한 국민적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새집증후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건축 마감재의 오염물질 방출량을 저감할 수 있는 성능등급 및 기준을 만들어 친환경 주거환경을 구축하는 데 노력해 왔다. 그 일환으로 친환경 건축자재에서 소량 방출되는 HCHO와 VOCs 까지도 저감하려는 노력과 기후변화로 인해 다습해지는 실내 공기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더해지면서 기능성 건축자재의 사용을 권장하는 신규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새로운 제도 시행과 같은 거시환경 변화는 산업구조상의 포지셔닝을 바꾸는 중요한 요인이다. 그러나 국내 친환경 건축자재 생산업체는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급격한 사회제도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술혁신 능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기술력을 보유하고도 기술개발과 사업화에 성공하지 못하는 중소기업이 많아지고 있어 친환경 건축자재 산업에 적합한 기술경영의 도입과 활용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친환경 건축자재 산업에 적합한 기술경영 적용방안을 제안하고, 기술사업화의 성공을 위한 기술로드맵을 구축함으로써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적용 가능한 기술경영방법의 활용 가치를 극대화하는 데 있다. 나아가 어려운 환경에서도 기술경영을 도입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들을 적용하여 사업화에 성공한 중소기업의 구체적인 기술경영 활동 성공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를 위하여 우선 친환경 건축자재 산업의 시장현황과 기술패러다임의 변화를 알아보고, 혁신공간지도(Innovation Space Map)를 통해 기술혁신 방향을 설정한다. 이러한 기술혁신 포지셔닝을 기반으로 해당 산업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기술경영 적용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적용 가능한 기술경영방법의 활용 가치를 살펴본다. 이후 해당 산업 환경에 적합한 기술예측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실제 기술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로드맵을 구축하고, 마지막으로 제안된 기술경영방법과 기술로드맵에 따라 기술혁신을 구현한 핵심 기술개발 성과사례를 제시한다. 본 논문은 기술혁신 부문에 있어서 비교적 연구가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친환경 건축자재 산업에 기술경영을 도입한 첫번째 연구이며, 경영 전반에 걸친 총체적 기술경영 방안을 연구한 통합연구라는 점에서 연구의 차별성을 갖는다. 이로 인한 성과물로 친환경 건축자재 산업의 중소기업에게 효율적인 기술개발을 위한 기술경영 적용방법을 제시했으며, 미래기술 예측을 용이하게 하는 기술로드맵 구축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정부주도 기술 리드 대표 산업인 환경산업 중에서 신규 제도가 시행되면서 새로운 시장을 형성하기 시작한 친환경 건축자재 산업을 대상으로 기술경영을 구현하여 핵심 기술을 획득한 실증사례연구라는 것에 연구의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