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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승무원의 회사에 대한 프라이드를 형성하는 요인과 이직 의도에 관한 연구

Title
객실승무원의 회사에 대한 프라이드를 형성하는 요인과 이직 의도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crewmember’s pride in organization and turnover intention -Focusing on cabin crew KE, OZ-
Author
노나영
Advisor(s)
현성협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항공업계는 저가항공사들의 성장으로 항공 산업의 경쟁을 부추기고 있다. 때문에 항공사들은 앞 다투어 직원들의 사기를 올리고 서비스로 다른 항공사와의 차별화를 두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항공 산업에서 객실승무원들의 중요성은 나날이 커지고 있다. 때문에 본 연구는 객실승무원들이 어떠한 점에서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는지 또 그러한 마음가짐이 이직률이 높은 객실승무원들의 이직 의도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시작했다. 본 연구를 통해 객실승무원들의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는 요소를 밝히고 이직 의도 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실증적 분석을 시도하였다. 분석 대상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에 근무 하고 있는 한국 국적 현직 객실승무원들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는 앞선 선행연구들의 설문들을 참고하여 작성되었고, 인구통계학적 질문을 포함하여 총9개의 부분으로 나뉘어졌으며 최소 4개의 문항에서 최대 5개의 문항으로 총 3개월간 진행되었다. 이러한 과정과 절차를 통하여 규명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에서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자부심을 갖게 되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 존재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그중 자부심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6가지 요소를 선정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자부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던 6가지 요소들은 모두가 선행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를 나타내지는 않았다. 첫째, 직업 적성에 관한 문제는 객실승무원들의 업무 특성상 자부심에 유의하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다. 객실승무원들은 주로 반복적이며 피로에 누적된 일을 하기 때문에 직무 적성이 회사에 자부심을 갖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나타났다. 둘째, 인적자원수준 역시 선행연구와는 달리 객실승무원들이 조직에 자부심을 갖는데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객실승무원들은 1년 단위로 팀 생활을 하기 때문에 팀 내에서 오는 인간관계에 대한 스트레스가 주된 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회사의 복지 수준은 객실승무원들이 조직에 자부심을 갖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높은 수준의 월급과 90% 할인된 비행기 티켓 제공 등과 같은 복지는 객실승무원들이 회사에 자부심을 갖는데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회사의 사회적 명성은 객실승무원들이 조직에 자부심을 갖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회사가 사회적으로 명성이 높다면 조직구성원들 역시 회사에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것이고 이는 회사의 공동목표를 달성하는데 조직구성원들이 최선을 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이러한 사회적 명성이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조직에 자부심을 갖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확인하였다. 다섯째, 기내식의 질은 객실승무원들이 회사에 자부심을 갖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각 항공사들은 저마다 특색 있는 기내식을 승객들에게 제공하며 항공사의 위상을 드높이고 있다. 기내식의 양과 질이 높다면 승객들 역시 항공사의 서비스에 만족 할 것이고 더불어 승객과 승무원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내식은 승무원들이 조직에 자부심을 갖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여섯째, 유니폼에 대한 만족은 객실승무원들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유니폼은 회사에 소속된 개개인의 지위나 신분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에 대해 전문성을 갖게 돕는다. 이러한 유니폼은 객실승무원들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데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졌다. 일곱 번째, 위와 같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는 요소들은 이직률이 높은 객실승무원들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며 결국에는 이직 의도를 낮출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본 연구는 이직률이 높은 승무원들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요소가 무엇인지 판단하는데 기준이 될 것이며 이직한 객실승무원들을 대체할 인력 교육과 시간 낭비를 줄이는 조직 관리의 참고 자료로서도 활용도가 클 것이다. 본 연구는 대형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 현직 대한민국 국적 객실승무원들만이 대상이기 때문에 모든 항공사 직원들을 대변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앞으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점을 더욱 부각해 추가적인 연구가 지속 되길 바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4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2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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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TOURISM[S](국제관광대학원) > INTERNATIONAL TOURISM(국제관광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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