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은 비계설정을 통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면서 얻을 수 있는 자연물을 활용하여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창의적인 표현과 게임을 만들어 보고, 재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서울시 D구에 위치한 C어린이집 만 5세 유아 3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실험집단에 유아 19명, 통제집단에 유아 19명을 배정하였다. 2017년 5월 30일부터 2017년 9월 29일까지 예비검사 및 예비실험, 검사자 훈련,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추후검사 순으로 진행하였으며 실험처치기간 동안 실험집단에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을 10주간 20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만 5세 유아의 창의성과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유아 창의성 검사(전경원, 2000)과 교사용 유아 리더십 검사척도(장영숙, 황윤세, 2009)를 사용하였으며,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이 유아의 창의성과 리더십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OVA)를 실시한 후 집단별 검사 시기별(사전, 사후, 추후)로 대응표본 검정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비해 창의성이 효과적인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더 사후, 추후에도 높은 점수의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에 리더십이 효과적인 차이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사후, 추후에도 더 높은 점수의 변화를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결론을 내리면, 자연물을 활용한 게임 활동은 유아의 창의성과 리더십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활동 종료 후에도 지속적으로 창의성과 리더십 향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