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Moral Behavior of Preschoolers and Quality of Friendship

본 연구는 만 4, 5세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의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간의 관계와 도덕적 행동이 우정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기의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도덕교육 및 도덕적 행동 실천교육, 도덕적 행동 발달의 중요성과 그 영향력에 대한 교육적인 이해를 제공하고, 유아의 또래와 우정관계에서 우정의 질에 대한 중요성 인식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수준은 어떠한가? 1-1) 유아의 성별에 따른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수준의 차이는 어떠한가? 1-2) 유아의 연령에 따른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수준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의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간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문제 3. 유아의 도덕적 행동이 우정의 질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충청남도에 위치한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4세, 만 5세의 남녀 유아 19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회수된 자료는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t-검정,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우정의 질을 형성하고 있는 유아의 도덕적 행동 수준은 모두 평균이상의 수준으로 높게 나타내는 경향을 보였으며, 성별에 따른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의 차이에서는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모두 여아가 남아보다 높은 수준을 나타냈으며, 연령에 따른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차이에서는 우정의 질과 도덕적 행동 모두 연령별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유아의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간에 높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다. 도덕적 행동의 하위 요인인 자기통제와 잘못에 대한 보상하기 모두 도움과 지원, 인정과 돌봄, 교제, 친밀한 감정교류의 우정의 질 긍정적 하위 요인과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고, 갈등과 불안, 배타적 감정, 관계의 불균형의 우정의 질 부정적 하위 요인과는 유의미한 부적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 간의 밀접한 상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유아를 대상으로 한 도덕적 행동, 우정의 질 연구가 충분히 수행되어지지 않았음에도 우정의 질의 예측변인으로 도덕적 행동을 선정하여 두 변인간의 관계성을 규명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셋째, 유아의 도덕적 행동이 우정의 질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도덕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자기통제와 잘못에 대한 보상하기 모두 우정의 질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자기통제 요인이 잘못에 대한 보상하기 요인에 비해 우정의 질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덕적 행동과 우정의 질과 관련하여 세부적인 영향력을 검증함으로써 유아의 도덕적 행동과 유아 또래관계에서의 우정의 질이 갖는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교육적인 이해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