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 0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실린 논술형 문항 분석 및 인성문항 개발

Title
중학교 수학 교과서에 실린 논술형 문항 분석 및 인성문항 개발
Author
황성일
Advisor(s)
박춘길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약간의 검색 하나면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스마트교육 시대에 살고 있는 이 시대의 청소년들은 더 이상 어떤 문제를 두고 오랫동안 고민하며 생각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자기 생각을 타당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에 매우 서툴러 보인다. 단 몇 분 몇 초면 자신이 궁금했던 내용의 답을 얻을 수 있는 환경에 살기 때문에 우리는 더 이상 고민하고 생각하는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문제를 인지하고 학교와 교실에서는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을 탈피하고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탐구해나갈 기회를 많이 열어주어 주고 있다. 이러한 필요에 따라 논술형 문항의 분석 및 개발은 그 해답을 찾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학생들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주장하고 기술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은 미래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덕목이기에 더욱 학교에서는 논술교육의 비중을 높여야 할 것이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안고 수학과에서는 중학교에서부터 논술교육의 시간을 늘리고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앞서 선행연구를 통해 중학교에서 대부분 논술교육을 진행하지 않거나 미흡하다는 내용을 통해 그 원인 중 하나로 교과서를 우선 분석하기로 하였다. 이는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특성상 교과 수업에서 교과서의 사용 비중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 시판되고 있는 교과서 중 5개의 출판사의 교과서를 임의 선별하여 학년별로, 총 15권의 교과서를 분석하였다. 분석한 내용은 교과서 안에 있는 논술형 문항의 분포와 유형 및 내용이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중학교 논술교육의 미흡함과 시급성을 재고하도록 한다. 아울러 다음 교과서 개정에는 더 많은 논술형 문항이 실리고, 내용도 수정·보완 할 것을 제언한다. 논술형 문항들의 해답과 길잡이도 어느 정도는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교과서 분석 후에는 인성교육을 주제로 한 논술형 문항을 개발하였다. 교과서에 실려 있는 논술형 문항은 그 수가 적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흥미가 떨어지고 진부한 교과 내용이 실려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최근 사회적으로 인성교육의 목소리가 높아진 만큼 수학과에서도 인성교육을 위한 문항들을 많이 개발하여 학생들의 바른 인성함양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36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2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