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3 0

조별 활동이 고등학교 수학 수업의 참여도 및 흥미에 미치는 영향

Title
조별 활동이 고등학교 수학 수업의 참여도 및 흥미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Group-based Activity in High School Mathematics on Participation and Interest
Author
김새봄
Advisor(s)
변양현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 수업에서 행해지는 조별활동이 학생들의 참여도와 흥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자는 아래 두 가지의 연구 문제를 가지고 서울에 있는 한 공업 고등학교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1. 조별활동이 수학 수업에 참여와 흥미를 유발시킬 수 있는가? 2. 판서수업과 조별활동이 포함된 수업의 참여도와 흥미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조별활동이 판서수업과 비교하여 참여도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지만 흥미에는 다소 긍정적인 효과를 보인다. 둘째, 수업의 흥미는 조별활동이 효과적이지만 수학 성적에는 판서수업이 적합하다. 셋째, 효과적인 조별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수업 분위기를 통제하고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는 교사의 역량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조별활동 수업으로 성적을 올리기보다 수학 수업에 대한 참여와 흥미를 높이는 데에 초점을 두었다. 그 결과 기존 수업 대비 흥미를 일으킬 수 있으며 수학 과목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조별활동 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담당 교사가 교실상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여 그에 맞는 활동을 구성하여야 한다. 객관적인 판단과 수업 구성을 위해 교사 연수와 국가 차원의 지도 방침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학교 수업이 성적만이 아니라 학생들의 흥미도 중요하게 여기는 학부모와 사회분위기가 필요하다는 제언을 남긴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01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2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MATHEMATICS EDUCATION(수학교육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