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성을 활용한 대화중심 미술 감상 지도방안 연구-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본 연구는 하이컨셉·하이터치 시대의 도래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집단지성을 활용한 미술 감상지도안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집단지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집단지성을 구성하는 요인과 교육적 설계원리를 마련하였다. 또한 집단지성의 교육적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써 대화중심 미술 감상의 과정을 고안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집단지성을 활용한 대화중심 미술 감상 지도안을 개발하고 수업에 적용한 결과를 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집단지성을 활용한 대화중심 미술 감상 지도 과정을 집단지성의 5가지 구성요인에 따른 설계원리에 대화적 소통방식을 반영하여 개발하였다. 또한 성공적인 집단지성의 활용을 위한 세부적인 교수방법으로써 학생과 교사의 역할, 학습 환경의 구성방법, 감상 작품 선정방식, 좋은 질문의 조건을 수업의 과정에 반영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교수․학습 지도안을 총 4차시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한 지도안은 서울시 소재의 A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업에 적용되었다. 집단지성을 활용한 대화중심 미술 감상수업의 적용 결과를 논의하기 위하여 먼저, 수업에서 집단지성의 구성 요인들이 어떻게 구성되었는지 분석하였다. 그리고 향후 수업의 발전을 위한 개선점을 고안하기 위해 수업 중 녹취자료와 활동지, 과제물 등을 수합하였으며, 각 구성요인별 세부 활동들을 수업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수업의 결과, 집단지성의 구성요인들은 수업의 과정에서 복합적으로 작용하였으며, 특히 상호소통 요인이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었다. 또한 구성요인별로 수업의 활동을 비평적 관점에서 분석한 내용과 학생들의 반응을 종합하여 9가지 개선점을 고안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개선점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수업이 현장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돕는 지침이 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본 연구는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작품에 대한 사고의 역량을 높이는 미술 감상 지도방안을 개발하고 학교 교육에서 집단 감상법에 대한 유용한 지침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향후 집단지성을 활용한 미술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