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미적 감수성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교육적 효과를 살펴보고, 활성화 방안을 알아보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현대 학습자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매체를 접하면서 살아온 디지털 원주민으로 이전 세대와는 다른 특성을 가져 미적 감수성을 느낄 수 있는 매체와 방법이 변화되었다. 하지만 디지털 원주민이 학습자인 학교 현장의 미술교육은 이들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여전히 전통적이고 형식적인 제도나 사실적인 표현 위주의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일괄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현대미술에서는 미술작품을 표현하는 다양한 디지털 매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미술교육에서는 변화하는 문화의 흐름을 학습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들에게 익숙한 디지털 매체를 미술교육에 활용하여 그들의 특성을 연구하고, 미적 감수성을 함양할 수 있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