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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동규-
dc.contributor.author강구현-
dc.date.accessioned2018-04-18T06:19:51Z-
dc.date.available2018-04-18T06:19:51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902-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438en_US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전국 철도운영기관에서 발생하는 사상사고 및 지연운행에 대한 2007년~2016년간 교통안전공단이 실시한 위험도분석을 바탕으로, 현재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기준에서 규정하는 위험도평가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신생 도시철도운영기관이 실정에 맞는 위험사건 및 세부위험사건을 구성하고 효율적인 위험도평가 방법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국가에서 실시하는 위험도분석의 경우 철도사고등의보고에관한지침(국토교통부고시)에서 규정하는 철도사고 및 장애를 대상으로 위험도분석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전국 운영기관을 대상으로 삼고 있어 국가기준의 사고 및 장애만으로도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어 위험도분석의 효과성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국가기준의 사고 및 장애의 데이터가 적은 신생 도시철도운영기관이나 소규모의 철도운영기관의 경우 국가기준의 사고 및 장애 데이터만으로는 위험도분석을 시행하기 어려우며 그 효과성 또한 발휘하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9호선의 데이터를 중심으로 각종 위험사건들이 국가기준의 사고 및 장애로 진행되는 과정을 알아보고 도시철도운영기관에서 실제 발생가능한 위험사건들에 대한 위험도분석 대상 및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러한 위험도분석 방법은 국가기준의 사고 및 장애의 전 단계인 위험사건 및 기저 위험원까지를 위험도분석 대상으로 하여 사전 예방관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는 위험관리 기반의 안전관리체계의 방향성에 부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도시철도운영자의 사고 및 장애 이력기반 위험도 평가 방법-
dc.title.alternativeA Risk Assessment Method based on the Accident and Failure history of an Operator for Metropolitan-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강구현-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공학대학원-
dc.sector.department철도시스템공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RAILROAD SYSTEM ENGINEERING(철도시스템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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