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1 0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인역량이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Title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인역량이 프로젝트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Author
배수암
Advisor(s)
강창욱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이상에서 언급한 프로젝트 팀원의 개인역량이 프로젝트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프로젝트 팀 구성원의 개인역량을 의사소통 능력, 동기, 팀원의 정보와 노하우, 성취욕구로 나누어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인역량이 프로젝트 성공(조직적 성과, 심리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인 연구를 통해 검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적 성과인 프로젝트 결과물 만족도, 고객의 요구사항 반영, 효율적 프로젝트 수행을 위하여 프로젝트 수행 시 팀 구성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과 정보, 노하우를 공유하며 목표에 대한 성취욕구를 자극하며 동기를 부여하는데 집중하여야 한다. 둘째, 심리적 성과인 프로젝트 팀 구성원의 개인적 만족도나 학습효과, 향후 유사 프로젝트 활용도 등을 높이는데 있어 적극적 의사소통, 정보와 노하우의 공유 및 성취욕구를 높여야 한다. 또한,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인역량 가운데 동기의 경우 국내 기업 조직 내 프로젝트 팀 구성 시 팀원의 자기의사결정 권한이 없어 심리적 성과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따라서 프로젝트 팀 구성 시 팀원의 자발적 동기 유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셋째,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을 충분히 파악하고 강화시킴으로써 보다 높은 프로젝트 성과물의 창출이 가능하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서는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개인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 할 수 있는 분위기의 조성과 이를 통한 프로젝트 팀 구성원의 개인역량 결집을 팀 역량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인역량이 프로젝트의 조직적, 심리적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였으며 향후 프로젝트 팀 구성원 개인역량 요인 발굴 및 세분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88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01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