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에서 한글 문자에 대한 3D Text 변환 시스템 설계 및 구현

Abstract

3D 라이브러리(Webgl과 Three.js)를 사용할 때 IE(Internet Explorer) 에러가 발생되고 실행이 안 되었다. 또한 Webgl과 Three.js가 제공한 기본 자바스크립트는 영어만 3D로 변환이 되고 한글은 변환이 안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이 논문에서 해결하고자 한다. 서버를 이용한 경우는 IE(Internet Explorer), chrome, firefox, safari에서 에러없이 실행이 되었다. 영어만 지원이 되고 한글은 지원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자체 제작한 자바스크립트는 영어와 한글이 모두 지원이 되어 정상적으로 3D로 변환이 가능함을 알 수 있다. 시간적인 부분에서 자체 제작한 자바 스크립트가 나눔 자바스크립트(나눔 글꼴을 자바스크립트로 변환)보다 빠른 시간에 실행이 되었다. 자체 제작 자바스크립트는 chrome에서 3.9%의 시간을 절약하였고 IE에서 44.3%의 시간을 절약하였고 firefox에서 22.0%의 시간을 절약하였고 평균적으로 24.7%의 시간을 절약하였다. 점유한 메모리부분에서 자체 제작한 자바스크립트가 나눔 자바스크립트(나눔 글꼴을 자바스크립트로 변환)보다 적은 용량의 메모리에서 실행이 되었다. 자체 제작 자바스크립트는 chrome에서 5.9%의 메모리 사용을 줄였고 IE에서 35.8% 의 메모리 사용을 줄였고 firefox 24.4%의 메모리 사용을 줄였다. 자체 제작 자바스크립트의 메모리는 평균적으로 30.0%의 사용을 줄였다. 프로그램 실행하는 순서는 5단계가 있다. 원하는 브라우저에서 페이지를 접속한다. input박스창에 변환하기 원하는 문자를 기입한다. “3D 전환”버튼을 눌러서 3D 글자를 만든다.“파일전환” 버튼을 누르면 되고 여기서 “저장”버튼을 누른다. 파일이 다운로드 받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