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에서 트랜잭션 검색을 위한 문서 Type 기반 인덱스 검색 알고리즘

Abstract

최근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 화폐가 주목을 받고 있다. 흔히 이용하고 있는 은행에서 인출을 통해서가 아닌, 따로 발행하는 곳이 없다는 것이 가상 화폐의 가장 매력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가상 화폐를 구성하는 인터넷 기반 기술로 블록체인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트랜잭션을 검색하는 새로운 연구 방안을 제안하였다. 트랜잭션을 생성하기 위해 블록체인의 기반 해시 알고리즘인 SHA-256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해시 알고리즘은 임의의 크기의 문자열을 크기와 길이에 상관없이 고정된 크기의 해시값 형태로 변환해주는 알고리즘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 알고리즘을 이용해 트랜잭션을 직접 생성시키고 연구에 활용한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검색방식과의 비교를 위해 선형 검색 알고리즘을 활용하였다. 선형 검색 알고리즘은 현재 블록체인에서 사용되고 있는 검색 알고리즘으로 구성하고 있는 블록에서 특정 거래 데이터(Transaction)을 찾기 위해 사용하는 일반적인 검색 알고리즘이다. 본 논문에서는 알고리즘을 이용해 제안하고자 하는 검색방식과의 비교를 위해 활용할 것을 제안한다. JAVA API를 사용하여 실제 Transaction을 생성시키고 조회, 인덱스를 통해 1차적으로 검색하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기존 검색 방식과 비교하는 과정을 거쳤다. 본 논문에서는 인덱스를 통해 1차적으로 검색하여 조건과 부합하는 대상을 제외시킴으로써 검색 시간이 단축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제외된 나머지를 대상으로 Transaction을 검색하는 것이 기존 검색방식에 비해 약 3배정도 효율적인 검색 방법인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