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4 0

ECG를 이용한 스트레스 지수 알고리즘

Title
ECG를 이용한 스트레스 지수 알고리즘
Other Titles
Stress Index Algorithm Using an ECG
Author
윤상만
Advisor(s)
남상원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고도로 발전된 현대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스트레스에 노출되어있다. 흔히들 ‘스트레스 받는다.’라는 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 스트레스의 기준은 무엇인가에 대하여 생각해 본 적은 없을 것이다. 본 논문은 ECG라는 HRV를 측정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객관적인 지표로써 스트레스의 정도를 나타내는 알고리즘을 제시한다. HRV로부터 측정된 SDRR, LF, HF, RMSSD라는 값으로 스트레스 지수를 산출하여 직관적으로 본인의 스트레스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스트레스는 개인적인 질병으로 발전할 수 있을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문제되는 사건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스트레스는 어른들만 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가족 구성원으로써 아이들, 학교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 회사에 다니는 회사원, 은퇴 후 노후를 보내고 있는 이들 등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이유로 받고있는 것이 바로 스트레스이다. 본 논문은 객관적인 정보를 통하여 비교적 쉬운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측정하여, 사용자의 스트레스 정도를 확인하며, 본인의 스트레스를 자각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사회가 더욱 발전할수록 이에 적응하기 위한 기본적인 스트레스부터, 업무, 학업, 사회적인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 되는 스트레스는 앞으로도 증가 될 것이며, 이에 대한 대비도 꼭 필요하다. 본 논문이 제시하는 방법이 단순히 측정뿐만 아니라, 더욱 확장되어 측정된 스트레스 지수를 통한 상담, 예방 등의 서비스 및 확장 논문으로써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8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199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