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폐선부지를 활용한 경의선숲길공원의 만족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Abstract

산업구조 재편에 따른 물자수송감소, 승용차의 대중화로 인해 철도 승객수요 감소 등은 수익성이 낮은 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역사 폐지와 역종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철도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된 철도 고속화와 복선화로 전국의 폐선부지는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철도폐선부지는 지역의 저해요소로 작용하여 장기 미사용 상태로 남은 경우가 많다. 그러나 최근 지자체에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도시재생차원에서 철도폐선부지 활용방안을 적극 모색하고 다양한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이들 중 특히, 국내의 철도폐선부지를 활용한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는 경의선숲길공원 1단계 구간은 2012년 4월 개방되었다. 경의선숲길공원은 경의선과 공항철도 지하화에 따라 조성된 철도폐선부지를 활용한 공원으로 생활권 내 시민들의 일상적 이용을 도모하여 삶의 질 향상과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개방되었다. 최근 시민의식이 성숙해지고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시민들이 실제로 체험할 수 있는 도시환경 개선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공원과 관련하여 일상적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생활권 공원에 대한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에 반하여 국내의 생활권 공원 공급은 전반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철도폐선부지를 활용한 경의선숲길공원의 만족요인을 분석하여 철도폐선부지를 활용한 공원 조성 시 기초자료 및 이용객들이 원하는 공원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폐선부지의 개념과 국내 철도폐선부지 현황 및 활용 사례에 대해 고찰하고, 경의선숲길공원 연남동구간 이용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공원의 만족요인 및 만족요인 차이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공원 이용객 특성 및 이용 패턴을 분석한 결과 남자 비율이 높고, 연령대는 20대,30대 젊은 이용객들이 많았다. 또한, 거주지역은 연남동구간의 반경 800m에 위치한 행정동이 아닌 그 밖에 거주하는 이용자가 반수이상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주로 휴식과 산책으로 불규칙한 시간대에 이용이 높게 나타났다. 공원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대체로 평균값 이상으로 나왔다. 둘째, 대상지는 홍대의 중심상업지역에서 즐기는 20대 연령층의 공원 유입과 공원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젊은 20,30대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대상지는 경의선숲길공원의 다른 구간과 비교하여 주민 거주시설과 공원 사이에 완충역할을 하는 공간이 없어 토지이용의 경계가 혼재되어 인근주민들의 공원 야간소음, 음주, 쓰레기 등으로 인한 피해로 인해 상대적으로 다른 지역주민들에 비해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요인 분석의 결과 휴게시설, 접근로, 식재경관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중 휴게시설이 가장 영향력을 많이 미치는 변수로 도출되었다. 이는 공원의 이용행태 분석결과에서 나타나듯 휴식 및 산책을 위하여 공원에 방문하는 이용객들이 많으나 이용객들이 집중되는 오후시간대에 많이 혼잡하여 휴게시설이 부족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생활권공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도시구조변화에 따른 철도폐선부지의 출현과 이를 활용한 공원조성에 주목하였다. 철도폐선부지를 활용한 도시재생의 여러 방안 등에 대한 연구가 후속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