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0 0

공공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교육시스템에 관한 연구

Title
공공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교육시스템에 관한 연구
Author
정병욱
Advisor(s)
김석은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공무원 공공디자인 교육훈련과정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공 무원 공공디자인 교육훈련과정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마련하 고, 이를 통해 향후 공무원의 공공디자인 정책집행 역량 증대와 공공디자인 정 책운영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에, 먼저 문헌검토단계를 거친 후, 실증연구를 준비하기 위한 단계로서, 공 무원 공공디자인 교육훈련과정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램 계획 및 고안단계를 거 쳤으며, 이 과정에서 공공디자인 정책 담당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여 의견을 청취하고, 현직 공공디자인 담당 공무원 26명을 대상으로 이들 의 교육훈련 요구도를 조사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 시행되어지고 있는 공무원 공공디자인 교육훈련과정 프로그램의 한계와 앞으로 개선되어야 할 교 육훈련의 목적 및 목표, 프로그램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법 등의 방향성 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공무원 공공디자인 교육훈련 프로그램 목적은 공무원 공공디자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 공무원의 정책집행능력 강화 효과를 얻는 것이며, 목 표는 ‘공공디자인 정책 및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공공디자인 담당 공무원의 업무능력과 전문성을 계발하고 공공디자인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능력을 높인 다.’는 것으로 설정되었다. 상기와 같은 방향성 검토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지금까지의 공공디자인의 정의와 이해 및 방향성과 같은 개괄적인 교 육내용에서 벗어나 실무에 적용 가능한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 등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내용구성이 필요하다. 둘째, 피교육자의 일방적인 학습으로만 치중했던 강의수강 형태가 아닌, 공공 디자인 교과목 특성이 반영된 실제 사례분석이 가능한 교육형태 전환이 필요하 다. 셋째, 급격한 기술의 발전 및 시대적 트렌드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정형화된 교육내용 및 단순한 교육훈련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에 접목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교육훈련의 시스템 연구가 필요하다. 최종적으로는 공공디자인의 학술적/이론적 범위를 바탕으로 한 주입식 교육 을 뛰어넘어 다양한 형태의 정책과 행정서비스로 사용자의 입장이 적극 반영된 정책 및 행정 환경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지금까지의 교육 행태와는 달리 공공디자인 전담부서의 공무원뿐만 아니라 각 광역자치단체의 모든 부서, 모든 공무원에게 명확한 공공디자인의 목적, 목표와 올바른 적용사례 를 교육하는 것이 더욱더 공공디자인의 활성화를 위해 유효할 것이다.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다소 미흡했던 객관화된 평가지표 개발과 더 다양한 교육훈련 방법의 형태 개발 등이 필요할 것이며, 본 연구에서 제안한 내용은 이 러한 과정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479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81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HEALTHCARE ADMINISTRATION(의료행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