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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성욱-
dc.contributor.author이동진-
dc.date.accessioned2018-04-18T06:09:25Z-
dc.date.available2018-04-18T06:09:25Z-
dc.date.issued2018-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777-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395en_US
dc.description.abstract과거 마케팅의 핵심역량은 외부고객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최근에는 ‘고객’에 대한 개념이 확장되어 기업 내에 근무하는 모든 종업원을 내부고객이라 인식하며, 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마케팅 활동인 즉 내부마케팅 활동 역시 외부고객 마케팅 활동처럼 중요하다는 관점이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내부고객 지원 활동인 내부마케팅 전략이 시장지향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들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 목적을 확인하기 위하여 수도권 기업에 근무하는 종업원을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 자료를 바탕으로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을 하고 회귀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인과 시장지향성과의 관계는 우선, 시장지향성 구성요인 중 고객지향적 목표에 내부마케팅 구성 요인 중 경영진의 지원, 교육훈련, 복리후생B가 통계적으로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쟁자지향성에는 내부마케팅 구성 요인 중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이 통계적으로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서 간 상호협조에는 내부마케팅 세부요인 중 경영진의 지원, 권한위임, 내부커뮤니케이션, 복리후생A, 복리후생B가 통계적으로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부마케팅 전략의 구성요인과 고객지향성과의 관계는 고객지향성에는 내부마케팅 구성 요인 중 경영진의 지원, 교육훈련, 내부커뮤니케이션, 복리후생B가 통계적으로 양의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인과 비재무성과 그리고 시장지향성의 구성요인과 재무성과와의 관계는 시장향성의 구성요인 중 비재무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영향을 미친 요인은 경쟁자 지향성과 부서 간 상호협조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양의 유의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고객지향성과 비재무성과 그리고 고객지향성과 재무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면 고객지향성은 비재무성과와 재무성과에 모두 통계적으로 양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한계점 한 가지는 표본 설정이 수도권에 위치한 기업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정한 관계로 연구의 결과가 국내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일반화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내부마케팅 지원활동이 종업원의 고객지향성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Effect of Internal Customer Marketing on Customer Orientation of Employees and Business Performanc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동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Dong Jin-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융합산업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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