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죽음 불안 및 죽음 인식에 미치는 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노인의 죽음 불안과 죽음 인식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자는 경기도 K시에 위치한 A요양원에서 입소한 노인 27명과 서울시 S시에 위치한 B치매지원센터에서 관리 받는 경증 치매 노인 12명으로서 총 39명 중에서 인터뷰를 통해서 A요양원에서 2명, B치매지원센터에서 4명으로 총 6명을 선정하였다. 연구 기간은 2017년 6월 30일부터 9월 28일까지 매주 2회씩 60분간 진행하였으며, 웰다잉 프로그램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는 총 18회기로 구성되었다. 연구의 효과검증을 위해서 양적 도구로는 죽음 불안 척도와 죽음 인식 척도, 질적 도구는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KHTP)와 빗속의 사람 그림검사(PITR)를 사전·사후로 실시하여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