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SNS이용자의 온라인 구전정보의 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연구 웨이보(Weibo),위쳇(Wechat)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Acceptance and Proliferation of eWOM of Chinese SNS Users

본 연구는 중국 SNS 이용자의 온라인 구전 정보의 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해 연구하였다. 중국은 다른 국가와는 다른 공산주의 체제의 정치형태를 지닌 특수한 환경을 지닌 몇 안 되는 국가이다. 이 국가에선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는 사용 불가이기 때문에 더욱 심도 있게 접근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 대표적인 SNS인 WECHAT, WEIBO는 현재 10억 명 이상 의 중국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SNS이다. 본 연구에서는 WECHAT, WEIBO 등 중국대표 SNS 이용자의 온라인 구전 정보의 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을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중국 SNS 이용자 개인적 특성, 사회 관계적 변수, 구전 정보의 특성들이 어떻게 구전수용과 확산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 다. 선행연구 이런 요인들이 고전수용과 확산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 자 하였다. 설문은 2017년 10월부터 11월까지 전국적 조사를 하였고. 중국 소셜 미 디어인 Weibo, Wechat에 대해 견해를 묻고 답하는 질문으로 구성하였다. 설문을 시 행한 결과, 300부를 본 연구에서 사용하였다. 분석결과를 보면 개인적 특성, 사회 관 계적 변인(유대감, 규범적 영향, 정보적 영향),유용성에 구전수용과 확산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SNS 유형에 따라 구전 행동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