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HP를 활용한 복합리조트 방문요소 중요도 분석

Abstract

복합리조트(IR : Integrated Resort)라는 용어는 최근 싱가포르의 마리나 베이 샌즈(Marina Bay Sands)및 리조트 월드 센토사(Resorts World Sentosa)와 같은 카지노를 기반으로 하여 숙박기능 및 전문회의시설이 포함되며 관련 유원시설 및 쇼핑시설까지 포함되어 주변 관광지와의 연계성까지 고려된 종합시설이다. 본 연구는 방문객, 즉 수요자의 입장에서 복합리조트 사업의 어떤 부분이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인가에 대한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이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활용하여,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해당 부처의 정책적인 방향성 및 사업 시행자에게 그 운영계획 수립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의사결정 문제를 구성하는 계층 구조화를 통한 평가지표를 선정하고, AHP 분석기법을 통하여 방문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복합리조트 방문요소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쾌적한 기후, 해안가 위치, 카지노의 시설 및 종류, 다양한 레스토랑 등의 요소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영종도 내 3곳의 복합리조트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 복합리조트 사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우리나라의 해당부처 및 지자체 입장에서 복합리조트 사업을 직접 시행하거나 민간 사업자를 활용하여 사업을 진행할 경우, 지역 및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부지를 선정하는 과정과 사업자가 선정되었을 경우에 카지노 뿐 아니라 부대시설의 종류 및 규모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는 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