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2 0

시간대별 감각적 이미지가 장소정체성과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분석

Title
시간대별 감각적 이미지가 장소정체성과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분석
Author
김병수
Advisor(s)
구자훈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장소경험은 감각으로부터 시작되지만 도시계획 또는 설계분야의 연구에서는 시각중심으로 진행되어 청각, 후각 등 다른 감각을 상대적으로 간과하고 있다. 위와 같은 문제로 본 연구는 도시에서 시각적 측면뿐 만아니라 청각, 후각적 측면을 포함하여 시간대별 감각이 장소정체성과 장소애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연구를 실증하기 위해 감각과 지각, 감각적 이미지, 감각적 이미지와 장소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연구모형 및 측정변수들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를 통하여 도출한 모형을 바탕으로 시간대별 감각적 이미지가 장소정체성 및 장소애착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지는 감각적 이미지의 영향이 높을 것으로 파악된 대학로지구의 ‘대학로 8길’과 홍대지역의 ‘어울마당로’ 일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시간대는 점심시간대(12-14시)와 저녁시간대(18시-20시)로 나누어 조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결과로는 시간대별 동일가로에서 보행자가 인지한 감각적 이미지의 변화가 나타났다. 대학로 8길에서는 시각, 후각적 이미지가 시간대별로 변화하였고 청각적 이미지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홍대 어울마당로에서 시각, 청각적 이미지가 크게 변하였으나, 후각적 이미지가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 또한 남성과 여성보행자간에 인지한 시간대별 감각적 이미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대학로 8길의 점심시간대 장소정체성에는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이미지가 영향을 미쳤으며, 저녁시간대에는 시각적 이미지와 청각적 이미지뿐만이 아닌 후각적 이미지도 대학로 8길의 장소정체성에 영향을 미쳤다. 대학로 8길의 점심시간대 장소애착에는 시각적 이미지만이 영향을 미쳤다. 반면, 저녁시간대에는 시각을 제외한 청각적과 후각적 이미지가 장소애착에 영향을 미쳤다. 홍대 어울마당로의 점심시간대 감각적 이미지와 장소정체성의 영향은 시각, 후각적 이미지가 영향을 미쳤지만, 통계적 유의성은 낮았다. 반면, 저녁시간대는 시각, 청각, 후각적 이미지가 영향을 미쳤다. 이는 시간대별 감각적 이미지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홍대 어울마당로의 점심시간대 장소애착은 시각과 후각적 이미지가 영향을 미쳤으며, 저녁시간대 애착에는 시각적, 청각적, 후각적 이미지가 영향을 미쳤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각적 이미지, 청각적 이미지, 후각적 이미지는 가로의 정체성과 애착에 영향을 미쳤다. 이는 시각중심의 도시설계 및 도시연구에서 시각뿐만이 아닌 청각과 후각적 이미지 또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둘째, 시간대별로 가로의 정체성과 애착에 미친 감각적 이미지가 변화하였다. 대학로 8길과 어울마당로의 분석결과를 통하여 확일 할 수 있었다. 시각적 이미지는 길거리 공연, 청각적 이미지는 라이브뮤직, 후각적 이미지는 음식관련업종의 영향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셋째, 시간대별로 동일한 가로에 감각적 이미지가 정체성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며, 때로는 미치지 않는 변화가 나타났다. 보행자가 인지하는데 있어 일관적이지 못한 가로의 모습, 소리, 냄새로 인하여 다른 가로와의 차별성을 가지지 못한다고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길거리 공연으로 가로의 정체성과 애착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길거리 공연이 있는 가로에서는 시각적 이미지뿐만 아니라 청각적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길거리 공연을 강하게 인지한 대학로 8길의 점심, 저녁 그리고 어울마당로의 저녁시간대의 분석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시각뿐만 아니라 청각과 후각도 가로의 정체성과 애착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실증하였다. 그리고 시간대별로 사람의 활동이 장소의 정체성 및 장소애착을 형성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람이 모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드는 것의 중요함을 시사한다. 또한 길거리음악과 음식의 냄새도 장소의 정체성과 애착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한 도시정책, 계획, 설계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74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4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URBAN DESIGN AND LANDSCAPE ECOLOGICAL ARCHITECTURE(도시설계·경관생태조경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