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 내 준공공공간 이용자 만족도 및 주변 상업시설에의 파급효과 분석

Abstract

상업시설 내 위치한 준공공공간은 이용자가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 제공과 기업 및 건물의 이미지 상승, 주변상권 활성화의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이러한 공간의 중요성이 인식되어 코엑스 별마당 도서관, 네이버 라이브러리 등 문화와 결합된 사례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업시설 내 준공공공간인 별마당 도서관을 대상으로 이용자 특성과 만족도를 살펴보고, 주변 상권인 코엑스몰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실증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용자 특성 분석결과 별마당 도서관 이용자는 코엑스몰을 관람 및 구경을 위해 월 1회에서 2회 혹은 그 이하로 주말 오후시간에 방문하는 특성이 나타났다. 이용자 특성을 연령, 방문 시간대, 주중 및 주말, 방문 목적으로 비교분석한 결과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주중 이용자는 주말 이용자 보다 별마당 도서관을 더 자주 방문하고, 독서 및 휴식목적 이용자는 관람목적 이용자보다 별마당 도서관을 방문 하는 빈도가 높았으며, 주로 주중에 방문하는 특성이 나타났다. 별마당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보통 이상으로 만족하고, 소음 및 혼잡에 대한 만족도는 보통 이하의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별마당 도서관 만족도를 이용자 특성별로 비교 분석한 결과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중장년층 이용자가 주중에 방문하는 특성으로 동선 및 접근성의 만족도가 젊은층 보다 높게 나타났다. 주중 이용자는 독서를 목적으로 방문하는 특성으로 소음 및 혼잡에 대한 만족도가 주말 이용자 보다 높게 나타났고, 독서 및 휴식 목적 이용자가 별마당 도서관의 공간, 환경, 운영프로그램에 대해 관람목적 이용자보다 더 높게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별마당 도서관 조성에 따른 코엑스몰에 대한 이용자 인식변화 결과 소비금액 부분에서 변화가 미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식변화 비교분석에서는 주중 이용자가 주말 이용자 보다 코엑스몰 전반적 만족도가 더 높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독서 및 휴식 목적 이용자는 관람 목적 이용자보다 코엑스몰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높게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별마당 도서관 만족도 영향관계와 코엑스몰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한 결과 및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독서 및 휴식 공간, 환경 및 분위기가 별마당 도서관 전반적 만족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이용자의 연령, 방문목적, 주중 및 주말별 특성을 고려하여 공간을 개선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 및 운영 공간의 경우 다양한 소재의 프로그램 개발과 보완으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 둘째, 별마당 도서관의 독서 및 휴식공간, 환경 및 분위기가 코엑스몰 전반적 만족도와 재방문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결과로 별마당 도서관의 물리적 공간을 이용자 목적에 따라 분리하고, 환경 및 분위기를 통제하는 운영계획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별마당 도서관이 코엑스몰 체류시간과 소비금액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향 후 별마당 도서관의 상권효과 기능을 위해 프로그램 홍보 및 개편이 필요하고,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공간신설과 상품개발 계획 등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코엑스몰 내 별마당 도서관의 파급효과를 실증분석하고, 그에 따른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여 향 후 상업시설 내 준공공공간 조성과 활성화 전략을 위한 근거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