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카운터를 통한 운영체제 시그널 동작의 결정적 재연

Abstract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프로그램의 크기와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에러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에러는 항상 동일한 위치와 시점에서 발생하는 영구적 에러의 경우에는 쉽게 추적할 수 있다. 발생되는 에러를 찾고 수정하기 위한 작업인 디버깅 과정을 통해 프로그램의 동작과정을 한 줄씩 수행하면서 발생되는 변수의 데이터 정보를 확인하고 발생되는 오류의 수정 및 확인이 손쉽게 가능하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대부분 발생되는 에러는 반복적인 디버깅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특정 조건에서 발생되는 일시적인 에러는 발생 조건을 알지 못하는 경우 문제 해결이 쉽지 않은 문제점이 있다. 디버깅 과정에서는 발생되지 않았지만 외부 프로세스의 시그널로 인한 프로세스의 정지, 다른 프로세스의 메모리 영역 침범 등으로 인해 에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동일한 위치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동일하게 재연시켜 확인이 가능하다. 기록-재연 시스템은 비결정적으로 발생되는 시그널의 발생 정보를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과정에서 기록을 진행하고, 기록된 발생 시그널 정보를 바탕으로 발생 위치에 도달 할 경우, 시그널을 동일한 위치와 시점에서 발생시키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결정적 사건을 발생시킬 수 있는 시그널의 공간적 위치와 시간적 시점을 찾아 프로세스의 상태를 동일하게 재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