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여성의 산후 관리 서비스 이용 결정요인과 형평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2008-2014년 한국 의료 패널 데이터 (KHP)를 활용하여 산후 관리 서비스 이용이 출산 여성에게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 산후 관리 서비스 이용 결정 요인을 확인한 후, 형평성 분석을 실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첫째, EQ-5D index를 사용하여 산후 조리 서비스가 여성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둘째, Multinominal logistic regression analysis을 통해 산후 관리 서비스 이용의 결정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한다. 마지막으로 집중 지수와 HIwv 지수를 이용하여 산후 조리원 서비스 이용 시 계층 간 불평등도를 분석한다. 이상의 추정들은 STATA SE ver 14.0 (Stata Corp. College Station, TX, USA)를 사용하였다. 산후 관리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출산 여성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산후 관리 서비스 결정요인으로 나이, 남편의 교육, 거주 지역 및 가구 구성원 수 등이 나타났다. 또한 HIwv 지수가 양의 부호로 추정 되었는데, 이는 산후 관리 서비스 이용에 있어 고소득층에 유리한 불평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정책은 출산 여성의 개인적 특성과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근본적으로 확대되고 다양화 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