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과 내재적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우연적 표현 활동 미술 프로그램을 유치원 현장에 적용하여 검증해 봄으로써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향상과 내재적 문제를 해결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은 유아의 내재적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셋째,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 진행과정에서의 개별 사례는 어떠한가? 연구 대상은 경기도 S시에 소재한 B유치원과 Y유치원 2곳을 선정하였고 실험집단은 B유치원 만 3세아 14명(남아:8,여아:6)과 통제집단을 Y유치원 14명(남아:8,여아:6)으로 총 28명으로 하였다. 실험도구로는 연구자가 개발한 우연적 표현 미술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기조절검사 도구는 이정란(2003)의 도구를 연구자가 어머니가 측정하는 도구에서 교사용 도구로 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내재적 문제 도구는 고인숙(2010)이 번역· 수정한 교사용 C-TRFC 유아 행동 평가척도 (Caregiver-Teacher Form for 1¹/₂-5 ages)에서 내재적 문제와 관련된 것을 사용하였다. 실험을 실시하기 전 실험집단에 적용할 우연적 표현기법을 선정하고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실험기간 중 실험집단의 유아들은 주 2회씩 총 8주간 16회기에 걸쳐 우연적 표현활동을 통한 미술프로그램을 경험하였다. 자료 분석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사전, 사후 검사를 산출하였으며 두 집단의 결과 분석은 독립 표본 t-검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이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서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인 자기평가, 자기결정, 행동억제, 정서성 향상에 영향을 미쳤다. 자기조절능력의 하위요인 중 정서성은 사전검사 에서 실험집단의 평균보다 통제집단의 평균이 더 높았으나 실험처치 후 통제집단보다 실험 집단의 정서성 평균이 높게 측정되었다. 둘째,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은 유아의 내재적 문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내재적 문제의 하위요인을 살펴본 결과 정서문제, 위축, 불안과 우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셋째,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을 실시 한 후 개별 사례 연구 아이들의 자기조절능력과 내재적 문제 변화 과정에서 유아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도입기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워 공격적인 모습을 보이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활동에 참여하기 어려워하였나, 전개기를 걸쳐 유아는 활동에 대한 호기심을 보였으며, 자유로운 표현 활동을 통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활동을 표현하며 자신감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자신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하려고 하고, 또래 친구들과 함께 활동을 하며 친구들과의 관계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따라서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의 자기평가, 자기결정, 행동억제, 정서성 향상과 내재적 문제의 정서문제, 위축, 불안과 우울의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우연적 표현활동 미술프로그램을 통하여 유치원 기관에서 교사가 직접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자연스러운 정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즉,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우연적 표현 활동 미술프로그램은 유아의 자기조절능력 향상과 내재적 문제를 해결하는 대해 구체적인 방법으로 제시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