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처우수준과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국 문 초 록 보육교사의 처우수준과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는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하며 발달할 권리를 가진다. 그러나 최근 미디어 매체에서는 이러한 권리가 무시되는 사례들이 보도되고 있다. 이로 인해 영・유아와 가장 밀접한 보육교사의 권리 존중 실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보육교사의 처우수준과 직무스트레스가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을 방해한다는 견해가 대두되어, 통제의 수단으로 CCTV 설치가 의무화 되었다. 그리하여 이 연구는 보육교사의 처우수준과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에 관심을 가지고 이 세 가지 변인 중 어떠한 변인이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수준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의 처우수준,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 권리존 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이 연구 대상은 서울시 소재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4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기간은 7월 14일부터 7월 31일까지이며,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들에게 면대면 또는 온라인을 통하여 연구 목적을 알리고 협조 및 동의를 구한 후 인쇄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이 연구에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은 김진숙(2009)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척도를 사용하였고, 처우수준은 박신애(2008)의 보육교사 처우 척도를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직무스트레스는 D’Arienzo, Morraco와 Krajeski(1982)가 개발하고, 신혜영(2004)이 수정한 교사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CCTV 통제는 서울시 소재에 보육교사들과 인터뷰를 통하여 현장 상황을 반영하고, ‘CCTV와 함께 생활하는 유아교사 이야기(임수정 외, 2013)’를 참고하여 문항을 구성하고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보육교사의 처우수준,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수준 파악을 위하여 기술통계 분석을 하였으며, 배경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차이 검증을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F 검증)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보육교사의 처우수준,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배경변인에 따른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최종학력, 자격취득 경로, 기관유형, 누리보조 교사 유무, 급여, 담당하는 반의 교사 수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력, 근무시간에서는 차이를 확인할 수 없었다. 둘째, 보육교사의 처우수준,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가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한 결과, 처우수준, 직무스트레스, CCTV 통제의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처우수준이 높을수록, 그리고 직무스트레스와 CCTV 통제가 낮을수록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수준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결론을 내리면, 과거에는 보육교사 부족으로 자격취득 과정과 절차 간소화로 양적 확대가 가능하였다. 그러나 이로 인한 보육교사 자질 문제에 대한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시점에서, 자격증 취득 과정 양성을 강화하고, 적정한 처우수준과 교사 대 아동 비율의 조정과 함께 보육교사의 업무 지원을 위한 누리보조(보조교사) 배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처우수준을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를 낮추며, CCTV에 의해 통제를 받는다는 느낌을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