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 OST를 활용한 영어 수업이 초등학교 학습자의 듣기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2018년부터 초등학교 일부 학년 영어 수업에 디지털 교과서가 전면 도입되는 것을 계기로 학습자의 시각과 청각 자료를 동시에 입력시켜 학습 동기를 강화 시키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교육이 현재 교육 현장에서 가시화 되고 있다. 애니메이션이나 영어 노래를 학습 자료로 영어 듣기 향상이나 정의적 영역에 긍정적 효과를 입증해 보인 연구는 다수가 있으나, 애니메이션 OST를 활용한 연구는 현재까지는 그 수가 많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과 영어 노래를 동시에 학습에 적용할 수 있는 OST를 활용한 교육이 영어 듣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초등 학습자 4,5,6학년 27명을 대상으로 16차시에 이르는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이와 함께 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관한 기초 조사와 정의적 영역에 관한 설문과 듣기 평가를 사전 사후로 실시하였고, 실험을 위해 부분 받아쓰기(spot dictation)와 듣기 오류 확인을 위한 학습 자료를 통해 어떤 효과가 나타나는 지 알아보았다. 부분 받아쓰기는 무 자막, 한글 자막, 영어 자막의 순으로 듣기 연습을 실행하였으며, 듣기 오류에서는 우리나라 학습자들이 빈번히 범하는 발음 오류를 위주로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학습 자료를 가지고 하향식(top-down processing)과 상향식(bottom-up processing)의 듣기 과정을 적용하여 실험을 진행해 나갔다. 실험 후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첫째, 듣기 능력 향상 면에 있어 사전 평균 66.31에서 사후 평균 71.40으로 5.09점 상승하였고, t-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유의도 p =.002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 된 바 애니메이션 OST가 학습자의 영어 듣기를 향상시키는데 기여하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성적 향상 상승폭을 분석한 결과 사전에 전체 평균보다 성적이 저조했던 학습자가 사후 성적이 현저히 상승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영어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두려워하는 학습자에게 애니메이션 OST 활용 수업이 효과적이라 여겨진다. 둘째, 정의적 영역 면에서는 자신감, 흥미도, 태도의 상승폭이 컸으며 기대 효과 역시 소폭 상승하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p = .00) 사전 사후의 뚜렷한 향상이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듣기 평가 결과 중 성적 향상 상위10위와 성적 향상 하위 10위의 정의적 영역을 분석한 결과 성적 향상 상위 집단이 하위 집단보다 정의적 영역 면에서도 상승폭이 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정의적 영역이 듣기 향상 정도에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으로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서 시청각적인 요소가 가미된 애니메이션 OST를 활용하여 실제 영어 수업이 적용된다면 영어에 두려움을 느껴 자신감과 흥미를 잃은 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동기부여가 될 것이라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