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2 0

스마트러닝의 실태와 요구분석: L2 성인영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Title
스마트러닝의 실태와 요구분석: L2 성인영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Current States and Needs of Smart Learning: Focused on Adult L2 Learners
Author
이소은
Alternative Author(s)
Lee, So Eun
Advisor(s)
이다미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재 스마트러닝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성인 학습자의 스마트러닝 실태와 요구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지 않았고 학습 앱에 대한 연구 역시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L2 성인학습자에 초점을 맞춘 연구로서 스마트러닝의 실태와 요구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기존 영어 학습 앱의 구성을 분석하며 스마트러닝을 위한 앱 콘텐츠 개발 방향에 대해 제언 하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성인 학습자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 및 태도는 어떠한가? (2) 성인 학습자의 스마트러닝의 실태는 무엇인가? (3) 성인 학습자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요구는 무엇인가? (4) 학습자의 요구는 기존 학습 앱의 구성과 어느 정도 일치하는가? 본 연구를 위해 성인학습자 113명에게 스마트러닝의 실태와 요구사항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설문 결과 학습자 선호도가 높았던 듣기, 말하기, 어휘, 어학시험 분야의 상위 앱을 선정하였다. 이후 학습자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요구사항 설문결과를 기반으로 기존 학습 앱의 구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 학습자는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는 학습과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스마트러닝의 특성에 만족하였고 상호작용 부족을 스마트러닝의 단점으로 생각하였다. 둘째, 성인 학습자는 하루 30분 이하의 시간 동안 자투리 시간과 출퇴근·통학 등의 이동시간에 학습을 하였으며 스마트러닝 학습 시 듣기, 말하기, 어휘, 어학시험 분야를 선호 하였다. 셋째, 성인 학습자는 10분~30분을 적절한 강의 길이로 꼽았으며 동영상 강의 수강을 가장 효과적인 스마트러닝 방식으로 생각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부족한 학습 관리요구가 있었다. 넷째, 듣기와 어학시험 분야의 앱 구성이 영상 강의, 학습 알림, 학습자 참여 방식과 학습 평가 기능, 학습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환경을 제공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가장 부합하였다. 하지만 말하기, 어휘 분야는 학습자 요구에 대해 부분적으로만 부합하였다. 말하기 분야 앱의 경우 학습 평가 기능과 학습자 참여 방식의 개선이 필요하며 어휘 분야 앱은 다양한 시청각적 요소 활용과 학습자 참여방식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발전에 따른 대중화와 광범위한 무선통신환경의 발달로 스마트러닝의 환경은 갖추어졌다. 이러한 환경에서 우선되어야 할 것은 기하급수적인 스마트러닝 학습 앱의 개발에 앞서 학습자의 실태와 요구에 부합하는 학습 앱을 개발하고 구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 앱에 대한 끊임없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연구를 기반으로 할 때 학습 앱이 L2 성인학습자의 영어 학습에 있어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게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30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6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COURSE AND MATERIALS DEVELOPMENT(영어콘텐츠개발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