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불안·스트레스,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서중심 대처의 매개효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불안·스트레스 및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또한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불안·스트레스,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 중 정서중심 대처를 통한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해 서울 소재의 4년제 대학 2곳에서 대학생 376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설문 방식으로 조사하였다. 연구도구는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HMPS) 중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문항, 우울불안스트레스 척도(Depression-Anxiety-Stress Scale-21; DASS-21) 중 불안과 스트레스 문항, 지연행동척도(Aitken Procrastination Inventory), 대처방식 척도(The ways of Coping Checklist) 중 정서중심 대처 문항을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이용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AMOS 20.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불안·스트레스, 학업지연행동, 정서중심 대처의 구조적인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불안·스트레스 관계에서 정서중심 대처는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고, 사회부과적 완벽주의와 학업지연행동의 관계에서 정서중심 대처는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즉,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불안·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정서중심 대처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가 학업지연행동에는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정서중심 대처를 통해 간접적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대학생의 사회부과적 완벽주의는 정서중심 대처를 통해 불안·스트레스,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회부과적 완벽주의 성향을 가진 대학생들에 대한 조기 개입 및 상담 장면에서 보다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