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강화운동과 무지테이핑 걷기훈련이 하체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발목강화운동과 무지테이핑 걷기훈련을 통하여 얻어지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4주간 발목강화운동과 무지테이핑 걷기훈련이 하체운동기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20대 여성 30명을 무선 선정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4주간 발목강화운동과 무지테이핑 걷기훈련은 20대여성의 하체기초체력(근력, 순발력, 평형성)과 보행(활보장, 족저압, COP)에는 통계적으로 일부 유의미한 효과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