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간 복합운동 시 수분공급과 제한이 신체구성 및 혈액성분 변화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장기간의 복합 운동 시 수분공급과 제한이 신체구성 및 혈액성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Y대학교 체육학과 재학 중인 의학적, 신체적으로 이상이 없는 건강한 남학생 2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각각 10명씩 두 그룹으로 나누어 처치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험그룹(중력저항운동 + 조깅운동 +수분공급 1L)과 통제그룹(중력저항운동 + 조깅운동 +수분공급 제한)은 12주 사전 · 사후, 안정시, 회복기에 신체구성, 혈액성분 검사를 실시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토대로 SPSS Statistics 21.0을 이용하여 기술 통계치를 산출하였다. 집단 간 비교 및 처치프로그램 전 · 후, 처치시기에 따른 비교는 two-way ANOVA를 실시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첫째, 신체구성 중 체중(Body Weight), 제지방량(FFM), 체지방량(FM), 복부지방률(WHR)에 있어 12주간 복합운동 중 수분공급과 제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체지방률(Body Fat Percentage)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혈액성분 중 나트륨(Na+), 칼륨(K+), 염소(Cl-), 중성지방(TG), 혈중 글루코스(Blood Glucose), 혈중 젖산(Blood Lactate Acid)에 있어 12주간 복합운동 중 수분공급과 제한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총 콜레스테롤(T­-C),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HDL-­C),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LDL-­C)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