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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의 미적 경험에 따른 시각적 어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Title
아동의 미적 경험에 따른 시각적 어휘 발달에 관한 사례 연구
Other Titles
A Case Study on Children's Learning and Development of Visual Vocabularies through Individual Artistic Experience
Author
김미남
Keywords
아동미술; 미술표현 발달; 시각적 어휘; 사례연구Child Art; Artistic Development; Visual Vocabulary; Case Study
Issue Date
2012-06
Publisher
한국조형교육학회
Citation
조형교육, 2012, 43, P.51-80.
Abstract
그림을 잘 그리는 아이와 못 그리는 아이를 구분하는 판단의 기준은 어디에 있을까? 전문가들은 다양한 측면을 고려하여 아동의 그림을 평가하겠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은 아동의 그림을 평가하는데 발달론적 시각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김미남, 2012: Kim, 2009). 내적 발달요인 뿐만 아니라 외적 요인들도 아동의 미술표현 발달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는 많은 증거들이 최근 여러 연구자들에 의해 제기되고 발달론적 시각의 문제점과 한계들이 비판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발달론적 시각은 처음 이론이 소개된 이후 백 오십년이 넘게 미술교사교육, 학교 현장의 미술교육 그리고 아동미술 연구 등에서 여전히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김미남, 2012; Golomb, 2002; Kim, 2009: Kindler, 1994, 1999; Wilson & Wilson, 1977).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561750http://hdl.handle.net/20.500.11754/67202
ISSN
1225-4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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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APPLIED ART EDUCATION(응용미술교육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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