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st Square를 이용한 AP 위치 판정 및 갱신 알고리즘

Abstract

본 논문은 추정된 단말기(Mobile Station, MS)의 위치를 통한 새로운 Access Point (AP)의 위치를 추정하는 시스템에 대한 연구이다. Wi-Fi 신호 강도(Receive Signal Strength Indicator, RSSI)를 이용하여 이동 단말기의 위치를 추정하고 그 위치를 다시 사용하여 알 수 없는 AP의 위치를 least square 방법을 사용하여 추정한다. MATAB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가상 환경에서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Wi-Fi 신호 강도를 이용한 위치 추정 기법에 필요한 정보인 AP 의 위치를 판정 및 갱신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