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에이전트시스템(MAS)을 활용한 공공조달 프로세스 혁신의 효과평가에 관한 연구 – 한국 G2B시스템 중심으로 -

Keywords

Multi-Agent System; e-Procurement; Evaluation; ProcessInnovation

Abstract

방대한 규모와 복잡한 프로세스로 구성된 공공조달의 혁신성과를 평가하기란 매우 어려운 문제이다. 기존의 프로세스 혁신 평가는 주로 설문 및 인터뷰, 그리고 운영데이터를 분석한 정성적, 또는 통계적인 정량적 방법들이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공조달 프로세스를 복잡계로 보고 이에 대한 시물레이션 방법으로 멀티에이전트시스템(MAS)을 이용하여 공공조달프로세스 혁신효과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MAS기반의 공공조달 혁신평가모델을 우리나라 조달청의 G2B(나라장터)시스템에 적용하여 혁신효과를 평가하였다. 실험결과 전체 프로세스의 효율성 평가에서 공공조달 프로세스의 개선효과가 ‘평균 업무처리 건수’의 절감율이 92.7%, ‘평균업무처리 시간’의 절감율이 95.4%로 나타났다. 즉 공공조달분야는 G2B시스템 도입을 통해 프로세스 혁신을 추진한 결과 매우 높은 효율성이 제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계약’과 관련한 업무프로세스에서 추가적인 개선이 이루어질 경우 프로세스 혁신효과가 더욱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MAS를 이용한 프로세스 개선효과에 대한 평가모델을 제시하고 분석했다는데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