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2.0 스마트 댐 플랫폼 구축 방안 연구

Keywords ICT기술; Web2.0; 스마트 댐; 플랫폼

Abstract

현재 국내 대댐(높이 15m이상)은 약 1,200여 개가 존재하고 있으나, 댐 소유 및 관리 기관이 달라 안전 점검 및 관리의 통합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 이상기후로 인해 가뭄과 홍수피해가 심해지는 가운데, 최근 10년간 8회의 빈번한 가뭄을 경험하였고 전국 28개 시군이 상습가뭄으로 물 부족을 겪었고, 2022년과 2003년에는 태풍 루사와 매미로 인해 많은 인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다. 이처럼 댐은 주요한 사회가반시설임에도 불구하고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인명 및 환경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기존 댐 유지 관리 시스템을 극복하고자 첨단 ICT기술이 융합되어, 댐 구성요소, 위험요소, 시설요소가 동기화 되어 지능적, 효율적이며 창조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Web2.0 기반의 스마트 댐 플랫폼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