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가선트램 하이브리드 추진제어시스템 개발을 위한 축소형 Test-bed 구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철도차량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하여 ESS(Energy Storage System)을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차상에 ESS가 탑제 될 경우, 제동시에 발생하는 회생에너지 저장이 가능 하며, 전차선없이 차랑주행이 가능하여 변전소와 같은 전력인프라 비용도 저감 가능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ESS가 적용된 철도 차량의 추진시스템 제어 기술 개발을 위한 축소형 Test-bed를 제작하여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