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별 순투자가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투자자별 순투자가 주식수익률과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그러한 영향력이 주식관련 변수인 시가총액과 주식거래금액, 주식거래비율, 외국인보유율 등에 따라서 달라지는지를 확인하는데 목적을 둔다. 주가에 관한 영향력은 확률효과 패널회귀분석을, 변동성에 관한 영향력은 IGARCH(1,2)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에 활용했다. 분석 결과, 먼저 주가에 미치는 영향력에서는 개인투자자의 순투자는 주가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반면, 기관투자자와 외국인투자자의 순투자는 주가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관련 변수를 고려하여 분석한 경우에서는 정도의 차이가 있었으나 모든 변수들이 투자자별 순투자 효과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동성 분석에서는 개인투자자의 순투자는 변동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 반면, 기관투자자의 순투자는 변동성을 증가시키고 외국인투자자의 순투자는 변동성을 감소시키는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식관련 변수를 고려하여 분석한 경우에서도 주가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마찬가지로 모든 변수가 유의미한 변화를 이끌어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투자자별 순투자가 주가와 변동성에 서로 상이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을 발견하고 이러한 영향력은 주식관련 변수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밝혔다. 따라서 투자자별 순투자 효과가 주가와 변동성에 단순히 한 방향으로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특성 변수에 따라서 그 영향력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다양한 특성을 고려한 분석의 필요성을 언급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순투자; 주가수익률; 변동성; 기업규모; 유동성; 외국인보유지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