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딩 내 에너지 관리를 위한 자율형 스마트 그린 네트워크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가정이나 빌딩의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자율형 스마트 그린 네트워크 (SCN: Smart Green Network) 시스템의 구현에 있다. 스마트 그린 네트워크 시스템은 에너지 수요 공급에 상황에 따라 최적화를 위한 제어 플랫폼 구조를 갖는다. 자율형(autonomous) 전력기기 사용 제어란 에너지 최적화나 일시적 에너지 수급 불균형에 따른 대규모 정전 방지를 위한 기술이다. 또한 개방형 유무선 표준 네트워크를 통해 전등이나 전기제품 자동온도 조절, 냉난방기 등의 모니터링 및 유깆거 통합 구성 제어 기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