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온도데이터 수집 및 평면상 시각화 -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실내 환경 데이터 수집 및 시각화 시스템 개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실내 환경관리를 위해 선행되여야 하는 실내 환경측정에 대한 선행연구의 분석을 바탕으로 기존의 개발 및 연구된 방법보다 보다 효과적인 방법으로 실내 환경데이터 시각화 시스템을 적용한 환경측정방법을 제안하였다. 환경데이터 시각화 시스템의 구조와 환경 측정방법에 적용한 시나리오를 소개하였으며, 실증적인 구현의 결과물을 통해 구현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제안한 시각화 시스템의 체계적인 접근방법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으며, 온도 이외의 환경요소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방법이 연구되어 관리자가 실내 환경상태를 보다 용이하게 파악하고, 파악한 내용을 토대로 실내환경을 관리하는데 뿐만 아니라 리모델링계획 시 시각화 데이터를 통해 평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데 효과적으로 활용하기를 기대한다. 더 나아가 USN을 이용하여 센서로부터 측정한 데이터를 DB에 입력하는 기술과 관리자가 언제 어디서든 확인할 수 있는 웹기반의 인터페이스 구축 등에 관한 연구 및 개발이 앞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