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서비스 모델별 품질 평가 요인의 중요도에 관한 탐색적 연구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지속적인 관심과 함께 관련 기술 및 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분야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다수의 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과 관련 된 신규 시장 선점과 새로운 이익 창출을 시도하며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별로 경쟁적인 서비스 출시와 제공하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다양성으로 인하여 체계적인 품질 수준 파악의 어려움이 존재하며, 이와 관련 된 품질 평가에 대한 연구도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공 요인과 주요 이슈 및 위협 요인 등을 분석하고, 기존 IT 서비스 품질 특성들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의 품질 평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모델에 따른 품질 특성의 중요도 차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서비스 모델에 따른 품질 평가 요인들의 중요도 차이에 대하여 확인하고자 한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품질평가모델; AHP 분석